대표 이종은
KIRA 대한민국건축사 I DPLG 프랑스건축사
국민대학교 건축학과 졸업 후 5년여의 실무경험을 거쳐 프랑스 유학길에 올랐다. 프랑스 건축사 자격 취득 후 귀국해 (주)무영건축에서 한남더힐, 헌인마을도시개발사업 등 하이엔드 주거단지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숨21 건축사사무소 설립 후에는 고급주거 설계경험을 활용해 소규모 주거공간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매진하고 있으며, 상업건축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대 표 작
G R E E 2023 세곡동 다가구주택
청 림 재 2019 경기도 건축문화상
한남더힐 2013 서울특별시 건축상
숨21은 듣습니다.
건축은 새로운 필요로부터 시작됩니다. 건축주의 필요, 대지의 필요, 시간의 필요. 명시적으로 표현되는 필요도 있지만, 잘 드러나지 않은 채 내재되어 있는 필요도 있습니다. 어떤 의뢰인은 당신이 원하는 걸 조목조목 잘 표현하지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정리가 안 되는 분들도 많습니다. 어떤 분은 자손 대대로 물려 줄 그림같은 집을 원하지만, 또 어떤 분은 최소비용 투자로 최대 수익을 남겨줄 건물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숨21의 작업은 이렇게 다양하고 미묘한 필요들을 세심히 듣고 끌어내서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숨21은 집중합니다.
건축설계는 참 정직한 작업입니다. 건축가가 투여하는 시간에 비례해 건축물의 완성도가 달라지니까 말이죠. 숨21은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지 않습니다. 모든 프로젝트를 대표건축사가 직접 디자인하고 컨트롤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의뢰인들에게 건축물을 올린다는 것은 평생에 한 번 있는 일입니다. 결과에 따라 이후의 삶, 자산 등 여러 가지 방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소수의 프로젝트에 집중적으로 투여되는 숨21의 시간과 노력은 언제나 의뢰인에게 최상의 만족도라는 성과를 만들어 왔습니다.
숨21은 가치를 창출하는 디자인그룹입니다.
숨21은 강력한 디자인 파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완성작들은 언제나 해당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어왔으며, 다수 건축상 수상 및 국내외 대중매체 소개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숨21의 특화된 디자인 능력은 건축물의 자산가치 상승 효과를 창출하며, 의뢰인에게 자부심으로 남는 건축물을 제공해왔습니다.
숨21은 함께 합니다.
부지를 매입하고 설계 및 시공을 거쳐 하나의 건축물을 완성하는 일은, 해당 영역의 경험이 없는 의뢰인들에겐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특히 많은 비용이 투입되는 상황에서 의뢰인이 시공자와 겪게 되는 첨예한 갈등은 더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무엇보다 역량있는 건축사의 도움이 필요하며, 숨21은 언제나 건축주와 함께 해법을 찾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드릴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설계한 건축물에서 의뢰인이 행복하기를 바라는 숨21의 자존심이기 때문입니다.